티스토리 뷰

  이번 아시안컵은 중동인 카타르에서 개체가 되었다. 때문에 우리는 중동이라는 단어를 어느때 보다 자주 듣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카타르가 속한 이 중동에 대해서 우린 잘 알고 있을까? 또한 ‘중동 국가, 아랍 국가, 이슬람 국가‘ 이 세 단어를 명확하게 구분해 낼 수 있을까?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보도록 하자


 

  우선 중동(中東, Middle East)이란 지역적으론 흔히 동지중해부터 페르시아만(아라비아만)까지의 영역을 포함한다. 중동은 명확히 지역의 경계가 뚜렷하지는 않다. 중동이란 말은 1900년대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중동이란 말그대로 아시아의 동쪽에 중간에 있다하여 붙은 이름이다. 이는 지극히 서구의 시선으로 바라봤기 때문에 중동이란 표현이 쓰였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근동(極東 : 유럽 발칸반도와 유럽에 가까운 아나톨리아, 레반트 등의 지역)의 대부분의 지역도 중동에 포함시키고 있다. 중동이라는 말에는 아시아가 아닌 북아프리카 지역도 포함된다. 이 점은 굉장히 중요한점이다. 보통 중동엔 아시아만 속해있을꺼라는 고정관념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중동     G8에서 정의한 대중동권역     때때로 포함되는 대중동권역



  일반적으로 중동이라 칭하는 국가들은 ‘시리아,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아나톨리아 지역의 터키, 아라비아반도의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카타르, UAE(아랍에미리트), 예멘, 오만, 쿠웨이트, 이란고원의 이란, 동지중해의 키르포스(키프로스는 헬라인계의 키프로스 공화국과 터키인계의 북키프로스 공화국으로 나뉘어져 있다), 북아프리카의 이집트가 있으며 확장해서는(대중동권역) 남아시아의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카프카스지역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그루지야, 사카르트벨로), 북아프리카의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모리타니, 서사하라, 수단, 아프키라의 소말리아, 에리트레아, 지부티, 코모로가 속한다.

 

  다음으론 아랍국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랍국가란 우선 언어적인 개념으로 다가가면 알기 쉽다. 아랍어를 말하고, 아랍인(아랍인은 이슬람교의 성립 이후 7세기에서 12세기까지 북아프리카와 이베리아반도, 중앙아시아와 인도까지 세력을 떨친 이슬람 제국을 세웠던 사람이다)이 살면서 이슬람교를 믿는 20여개 국가를 부르는 말이다. 그리고 이 국가들은 아랍연맹에 가입 되어 있다.



  아랍국가에는 시리아, 요르단, 이라크, 팔레스타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바레인, UAE, 오만, 예멘, 쿠웨이트, 이집트, 리비아,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모리타니, 서사하라, 수단, 소말리아, 지부티 ,코모로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슬람국가에 대해 알아보자. 이슬람국가들은 이슬람교의 신앙을 실천하는 이슬람교도가 사회의 중심에서 활동하는 국가들을 말한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13억에서 15억으로 전 세계 인구의 4분의 1이나 되는 큰 숫자이다. 역사적, 지정학적 의미에서는 이슬람교도 다수 국가, 정치적으로는 이슬람교도가 지배하는 국가, 문화적으론 이슬람교도 공동체를 가르킨다.




  이슬람국가에는 시리아, 요르단, 이라크, 팔레스타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바레인, 아랍에미리트, 예멘, 오만, 쿠웨이트, 터키, 이란, 이집트, 리비아,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모리타니, 서사하라, 수단, 소말리아, 지부티, 차드, 나이지리아, 니제르, 부르키나파소, 말리, 기니, 세네갈, 시에라리온, 감비아, 코모로, 알바니아, 코소보,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몰디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가 속한다.

 


  이렇게 보면 이 중동국가, 아랍국가, 이슬람국가 라는 세 가지 개념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인걸 알 수 있다. 크게 보면 이들 개념들은 대다수의 국민이 이슬람교를 믿으며 서남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 주로 지리적으로 위치해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참고: 레바논은 논쟁이 많은 국가라 세 가지 개념에서 모두 제외 시켰습니다.

 

많은 참조: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0201&docId=121029266&qb=7KSR64+Z&enc=utf8&section=kin&rank=4&search_sort=0&spq=1&sp=1